* 목차 *

2024년 6월 19일 수요일

과학교과 성취기준을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에 따라 분류하기

제미니를 이용하여 2015 초등 개정교육과정 3-4학년 과학교과 성취기준을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에 따라 분류해 보았습니다.
무료라서 그런지 결과는 실망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https://g.co/gemini/share/7c74b6bc64a7

* 질문 내용
Q. 내가 문장들을 붙여넣으면 문장들을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에 따라 분류해서 표로 보여줘.
-> 문장들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Q. more
Q. more
-> 아래의 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한 다음 수작업으로 붙여서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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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 교육목표 분류세부 분류문장
기억기억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기억
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들을 관찰하여 물질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기억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변화를 관찰하여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기억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기억
동물의 생김새나 생활 방식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여러 가지 식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식물을 분류할 수 있다.
기억
식물의 생김새나 생활 방식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
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고 지층의 형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기억
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고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기억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기억
고체와 액체의 성질을 용기에 따른 모양과 부피 변화를 관찰하여 설명할 수 있다.
기억기체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다.
기억기체가 무게가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다.
기억우리 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기억
여러 가지 물체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소리가 나는 물체는 떨림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를 비교할 수 있다.
기억
여러 가지 물체를 통하여 소리가 전달되거나 반사됨을 관찰하고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기억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기억
동물의 암・수에 따른 특징을 동물별로 비교해보고, 번식 과정에서 암・수의 역할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
여러 가지 화산 활동으로 나오는 여러 가지 물질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
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기억
일상생활에서 혼합물의 예를 찾고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씨가 싹트거나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고, 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의 부피와 무게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기억기억
물이 증발할 때와 끓을 때의 변화를 관찰하여 차이점을 알고, 이와 관련된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기억
수증기가 응결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이와 관련된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기억
여러 가지 물체의 그림자를 관찰하여 그림자가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기억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여 서술할 수 있다.
기억
물체와 평면거울에 비친 모습을 비교하여 거울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
일상생활에서 거울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하고 거울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육지와 비교하여 바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
지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기억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이해원리 설명
자석 사이에 밀거나 당기는 힘이 작용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두 종류의 극을 구별할 수 있다.
원리 설명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관찰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원리 설명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원리 설명흙의 생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원리 설명
강과 바닷가 주변 지형의 특징을 흐르는 물과 바닷물의 작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원리 설명기체가 무게가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다.
원리 설명
물이 이동하거나 상태가 변하면서 순환하는 과정을 생명체, 지표면, 공기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적용분류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다양한 물체를 설계하고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분류우리 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분석비교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비교
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들을 관찰하여 물질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비교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를 비교할 수 있다.
비교육지와 비교하여 바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비교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평가문제 해결
물의 중요성을 알고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방법을 활용한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창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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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분류 결과를 숫자로 보여 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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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세부 분류개수
기억기억42
이해원리 설명3
비교5
적용분류2
분석비교5
평가문제 해결1
창의-0

분석 결과:

기억 분류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전체 문장의 약 76%를 차지합니다. 이는 학습 내용을 단순히 기억하고 이해하는 수준에 머무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해 분류는 전체 문장의 약 14%를 차지하며, 과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수준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이는 아직 창의적인 사고나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주는 수준은 아닙니다.
적용, 분석, 평가 분류는 비교적 적은 비율을 차지하며, 각각 3.6%, 9.1%, 1.8%입니다. 이는 학습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하거나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창의 분류는 아쉽게도 분석된 문장들 중에는 해당하는 문장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제언:

학습 과정에서 단순히 암기하는 것을 넘어,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험, 토론, 프로젝트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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