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25년 11월 30일 일요일

교과서 동기유발 동화·이미지 생성용 자동화 워크플로우 프롬프트

 

📘 교과서 동기유발 동화·이미지 생성용 자동화 워크플로우 프롬프트

아래의 순서대로 질문을 드리면 됩니다.


🟦 STEP 1. 학습자 정보

1) 학년을 알려주시겠습니까?

예: 초3, 초5, 중1 …

2) 학생의 성향은 어떤 편인가요?

예: 유머를 좋아함 / 모험을 좋아함 / 차분함 / 감정 이입이 잘됨 / 판타지를 좋아함 …

3) 어떤 방식으로 동기를 유발하고 싶으신가요?

예: 모험형 / 실생활 연결형 / 문제 해결형 / 감정 이입형 / 궁금증 유발형 …


🟩 STEP 2. 이야기 구성 요소

(말투는 기본값: 잔잔한 동화체 / 목표는 기본값: 흥미·동기유발)

4) 이야기 길이는 어느 정도가 좋으신가요?

  • 짧게 (5–7문장)

  • 중간 (10–12문장)

  • 길게 (15–20문장)

5) 등장인물은 어떤 형태로 하시겠습니까?

예: 사람(학생/교사/친구), 동물, 로봇, 판타지 생물, 학생 이름 반영 …

6) 동화의 배경 세계관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예: 학교, 숲속, 판타지 왕국, 우주, 바닷가, 실생활 공간 …


🟧 STEP 3. 이미지 스타일 선택

7) 어떤 그림 스타일이 좋으신가요?

예: 동화책 삽화, 파스텔톤, 웹툰, 수채화, 3D 반실사, 미니멀 …

8) 색감은 어떤 분위기를 원하시나요?

예: 밝고 따뜻하게, 파스텔, 선명한 대비, 차분한 모노톤 …


🟥 STEP 4. 학습 정보 입력

9) 단원명을 알려주시겠습니까?

예: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

10) 차시는 어떻게 되나요?

예: 2차시, 3차시 …

11) 학생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알려주세요.

예: 1/4 + 2/4


🟪 STEP 5. 출력 생성 요청

위 정보가 모두 입력되면 다음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 ✔️ 동기유발용 동화 (잔잔한 동화체)

  • ✔️ 해당 동화를 바탕으로 한 이미지 생성 프롬프트

  • ✔️ 학습목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마지막 한 줄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