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14년 4월 29일 화요일

2014 부산교육대학교 3학년 컴퓨터교재연구 5주 강의 : 학습에 테크놀로지를 사용할 때 범하기 쉬운 오류 15가지

0. 학습에 테크놀로지를 사용할 때 범하기 쉬운 오류 15가지 (15 Mistakes You’re Probably Making With Technology In Learning, posts by Terry Heick)
1. 교사가 테크놀로지를 선택하지 말고 학생들이 선택하게 하자.
2. 교사가 특정 기능을 사용하라고 강요하지 마라. 학생들이 테크놀로지 사용법이나 그 기능을 제어 할 수 없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은 처음부터 수동적으로 학습에 임하게 된다.
3. 교사가 테크놀로지 사용 과정을 과도하게 결정해주면 안된다
4. 테크놀로지가 학생들의 주의를 딴 데로 돌리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라.
5. 테크놀로지가 꼭 필요하지는 않다.
6. 테크놀로지 사용 과정이 너무 복잡하면 안된다.
7. 학생들이 너무 오래동안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8. 교사 혼자 북치고 장구치지 말자. 교사를 통해서가 아니라 학생들이 학습내용, 전문가, 지역사회 커뮤니티에서 직접 학습하도록 해라.
9. 교사가 인위적으로 규모를 제한하지 마라. 테크놀로지는 모든 것들을 연결할 수 있다. 학생들이 테크놀로지의 이점을 사용하게 하라.
10. 교사는 학생들에게 뼈대, 계획, 한계를 정해 주어야 한다. 막연하게 사용하게 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11. 학생들의 테크놀로지 액세스를 너무 제한하지도 마라
12. 테크놀로지를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을 때의 전환이 매끄럽게 되도록 고민해라
13.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의 결과를 염두에 두고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라.
14. 테크놀로지는 수단일 뿐이다. 테크놀로지 사용이 활동의 끝이 되어서는 안된다
15. 클라우드 기반을 꼭 사용할 필요는 없다.
 
0. 학습과 테크놀로지 (Learning Is Not About The Technology, posts by Kay Bisaillon)
- Technology is a tool, not a learning outcome
0. 교사는 Skype Google Hangout 을 이용하여 전문가를 교실로 불러올 수 있다. 학생들은 학생들이 추구하고자하는 경력을 발견할 수 있다.
0. 학생들은 자신의 블로그에서 깊은 성찰을 이루어 낼 수 있다.
0. 학생들은 아이 패드를 사용하여 소설에 나오는 위치를 검색할 수 있다. 검색한 정보는 디지털 메모장 서비스 www.linoit.com 에서 공유된다.
0. 학생들은 소화계에 관한 그룹 프로젝트를 구글 프레젠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여 협력해서 만든다.
0. 학생들은 책을 읽은 후 짧은 동영상 서평을 작성한다. 다른 친구들과 공유하기 위하여 동영상 주소를 QR 코드로 만든 다음 그 책에 붙인다.
0. 교사와 학생들은 Symbaloo, Delicious, Diigo 등의 웹 서비스를 이용하여 즐겨 찾는 웹 사이트를 저장, 공유하고 빠르고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0. 학생들은 구글 문서를 공유하여 협력하여 문서를 작성하고 코멘트 기능을 이용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0. 스카이프를 이용하여 다른 학급과 비디오 채팅을 한다. 한생들은 열심히 다른 클래스의 위치를알아맞추기 위해서 정보를 찾는다.
0. 학생들은 [천재의 시간]에 자신의 열정을 다해 연구를 한다. 학생들은 학급에서 poster-boards, VoiceThreads, blogs, or videos 를 이용하여 연구 정보를 공유한다.
0. 학생들은 트위터를 사용하여 학습 내용을 배우고, 세계 최고의 교육 전문가들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늘릴 수 있다.
0. 학생들은 학급 Edmodo 그룹을 이용하여 숙제나 토론을 할 수 있다.
0. 학부모들은 교사가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Edmodo 등의 SNS로 학급의 일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학급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0. 9 Mistakes In Technology Integration In Education(posts by TeachThought Staff)
1. 학교에 하드웨어를 던져넣고 마법이 일어나기를 기대한다
2. 교육용콘텐츠를 어디서나 구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3. 모니터링도 하지 않고, 평가도 하지 않는다
4. 교사, 관리자 연수를 하지 않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