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14년 4월 29일 화요일

2014 부산교육대학교 3학년 컴퓨터교재연구 3주 강의 : 구글 SAMR 모델 적용 예시(일부 번역) /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0. 주제 : SAMR 모델 적용 예시(일부 번역)
- ICT가 교수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 방법을 제시
- 학생의 참여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단계
정의
예시
기능적 변화
S
Computer technology is used to perform the same task as was done before the use of computers.
Students print out worksheet, finish it, pass it in.
교사가 중심이 되는 경향
A
Computer Technology offers an effective tool to perform common tasks.
Students take a quiz using a Google Form in stead of using pencil and paper
기능적인 잇점이 있음
- 이해 수준에 관해 즉각적인 상호 피드백 가능
-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변화 시작
- 즉각적인 피드백이 주는 학습 촉진 효과
M
Common classroom tasks are being accomplished through the use of computer technology
학생들이 숙제로 에세이 작성, 배경음악 깔아서 오디오 녹음 / 가족 또는 대학 입학 상담에 활용
똑같이 쓰기 방법을 지도해도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결과물은 다름
R
Computer technology allows for new tasks that were previously inconceivable.
학생들은 중요한 개념에 관련된 질문을 받고 그 해답을 다큐멘터리 동영상으로 만든다. 팀별로 하위 주제를 만든 후 최종 결과물을 만든다. 정보를 얻기 위해 학습 자원을 찾아야 한다.
ICT가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지원 / 영상자료를 만들면서 학습 내용과 ICT 기술 습득 / 협업이 필요하며 ICT가 협업이 이루어지도록 촉진하기도 /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토론
 
0. 교육목표의 분류,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Benjamin Bloom[교육목표의 분류]는 수업목표 설정에서 많이 사용된다. Bloom, Englehart, Hill, Furst Krathwohl(1984)은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의 수업목표를 지식 수준에서 평가 수준까지 6단계로 제시하였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더욱 높은 수준이며, 더 실제적인 수업목표이다.
- 지식(knowledge) : 지식 수준의 수업목표는 학생이 사실, 용어, 문제해결 전략, 규칙 등을 기억하도록 한다. 지식 수준을 나타내는 동사로는 정의한다, 기억한다, 나열한다등이 있다.
- 이해(comprehension) : 이해 수준의 수업목표는 학생이 읽은 내용을 대화체로 바꿀 수 있거나,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 말하거나, 관계를 연결 혹은 결론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한다. 이해 수준을 나타내는 동사로는 설명한다, 번역한다, 비교한다, 구별한다등이 있다.
- 적용(application) : 적용 수준의 수업목표는 이전에 배운 것을 다른 곳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학습한 내용을 이용하여 다른 새로운 것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이해 수준의 수업목표와 다르다. 적용 수준을 나타내는 동사로는 연관시킨다, 계산한다, 조직한다, 변환한다등이 있다.
- 분석(analysis) : 분석 수준의 수업목표는 논리적인 오류를 찾아내거나 사실, 의견, 추측, 가설, 결론 간의 차이를 구별해 낼 수 있도록 한다. 분석 수준을 나타내는 동사로는 추론한다, 추출한다, 요점을 말한다등이 있다.
- 종합(synthesis) : 종합 수준의 수업목표는 학생이 고유하고 독창적인 어떤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학생은 독특한 방법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거나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종합 수준을 나타내는 동사로는 창조한다, 디자인한다, 예측한다등이 있다.
- 평가(evaluation) : 평가 수준의 수업목표는 어떤 방법, 생각, 사람, 물건에 대해 비판이나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은 왜 그러한 판단을 하게 되었는지 말할 수 있어야 한다. 평가 수준을 나타내는 동사로는 지지한다, 비판한다, 정당화한다등이 있다.
교육심리학학지사, 2, p.270-271 발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