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양식
https://www.dropbox.com/s/xjiqhkknrk5u6ip/2014%20%EB%B6%80%EC%82%B0%EA%B5%90%EB%8C%80%20%EC%BB%B4%ED%93%A8%ED%84%B0%EA%B5%90%EC%9C%A1%20%EA%B3%BC%EC%A0%9C%20%EC%A7%80%EB%8F%84%EC%95%88%20%EC%96%91%EC%8B%9D.hwp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활용하기 프로세스
2014.5.21.
강사 조용남 quietman@korea.kr
http://21-edu.blogspot.kr
1. 단원에 있는 성취기준 확인※ 다른 반과의 비교(실험군, 대조군)를 위하여 수업 진도를 교과서 단원 진행에 맞추었음
- http://school21c.kr 에서 성취기준 조회 가능
- 이번 단원에서 지도해야 할 성취기준 확인
2. 교과서의 단원 학습 체계 확인
- 교사용 지도서 단원 시작 부분
3.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아이디어 짜기
가. 성취기준 지도를 위한 적정 시간 확보하기(증감)
- 단원 내 : 성취기준이 아닌 학습목표는 생략
- 단원 간 / 타교과 / 창의적 체험학습 시간과 통합
나. 학습활동 설계하기
- 성취기준 도달 도움
- 21세기 핵심역량 길러주는데 도움(상호 협력 / 의사소통 / 문제해결 / 창의 / ICT 리터러시)
다. 테크놀로지 투입 여부 결정하기
※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활동 예시들은 ICT 사용을 고려하지 않고 집필되었음. ICT를 사용한 학습 활동으로 바꾸겠다는 것은 곧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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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프라 구축에 따른 질문
교사 1 디바이스 : 교수용(도입, 정리)
모둠 1 디바이스 : 교수(학습활동 가이드, 실험 순서 등) / 학습
1인 1 디바이스 : 학습용(지식 표현, 아이디어 생산 등)
- SAMR 이론에 따른 질문하기
차라리 안쓰는 것이 나은가? / 별반 차이가 없는가?
시간이 단축 / 정확한 결과 / 학습 활동(실험, MBL)이 간단해 지는가?
테크놀로지를 쓰지 않으면 학습 활동 자체가 불가능한가? → 어떤 가치 때문에 재구성했나?
4. 시험 대체 레포트 안내
가. 레포트 2부 제출 : 사회 교과 약안 및 설명, 과학 교과 약안 및 설명
나. 출력해서 제출하기
다. 제출마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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