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5. 14. 초등 컴퓨터교재 연구
강사 조용남 (quietman@korea.kr)
0. 사회과 ICT 활용교육의 필요성
☞ 정보 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시민으로서 갖추어 할 기본적인 ICT에 대한 소양을 길러주어야 한다. (의사소통, 대인관계 등)
☞ ICT 활용은 기존의 수업방법의 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새롭고 다양한 사회과 수업방법을 창안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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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사회과 ICT 활용 유형 예시
□ 반성적 탐구 설계 및 수행
사회 현상을 보다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반성적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탐구는 문제의 확인, 가설의 설정, 가설의 검증, 추론을 통한 결론 도출의 네 단계로 구성되며 이러한 탐구과정을 단계마다 각각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네 단계는 매 단계마다 피드백을 통한 반성을 통해 계속 수정 보완하면서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 모둠 과제를 위한 채팅 공간을 만들어 함께 탐구하기
◦ 과제에 관한 신문기사를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한 문장으로 써보기
◦ 과제 해결을 위해 방문해야 할 기관들의 웹 사이트 리스트를 만들어 보기
◦ 과제에 관한 신문기사를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을 만들어 제출하기
◦ 가설을 해결하기 위한 자료를 모둠 구성원이 각자 인터넷에서 3가지씩 모아오기
◦ 엘리뇨 현상을 설명하는 인터넷 자료를 3가지 이상 모아서 제출하기
◦ 핵 방폐장 신청 지역사회의 투표 결과를 인터넷으로 조사해서 비교하기
◦ 과제해결을 위한 모둠구성원의 역할과 모둠활동을 체크리스트로 평가하기
◦ 과제해결을 위해 관련 전문가에게 전자우편으로 도움받기
□ 자료 분석 및 해석
사회과에는 지도, 사료, 통계 등 사회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자료를 다룬다. 이러한 자료들을 필요에 따라 선택하고, 분류하고, 분석하고, 해석해서 문제를 확인하거나 가설을 검증하거나 또는 대안 및 결론을 추론할 수 있는 자료 분석 및 해석 능력을 기른다.
◦ 역사적 인물과 사건에 관한 자료를 인터넷에서 찾아 연표 만들기
◦ 문화재 자료를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박물관 구성하기
◦ 통계청 웹 사이트에서 우리나라 인구의 변화표를 요약해 보고 간단한 표로 만들기
◦ 기상청 웹 사이트에서 우리 지역 연중 강수량을 전국 평균과 비교하기
◦ 미국을 강타한 허리케인의 경로를 이미지로 출력하여 조사하기
◦ 전 세계의 지진대를 인터넷에서 찾아 조사하기
◦ 스프레드시트에서 표를 만들고 그래프로 표현하기
□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사회 현상을 이해하거나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에 대한 사회과학적 지식과 그 문제에 게재되어 있는 가치문제들을 확인하고 이들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어떤 가치가 관련되어 있는지를 찾는 능력, 그 가치들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예측, 이에 따른 가치들의 위계를 세우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의사결정 과정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개인적으로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충분한 의사소통으로 이해하고 다룬 뒤 의사 결정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 최근의 사회문제 3가지를 인터넷에서 찾아 각 문제가 가지고 있는 가치갈등을 기술하기
◦ “보수”, “진보”라 불리우는 진영의 홈 페이지에서 주장된 내용을 비교하기
□ 사회 참여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공동체에 참여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이는 현장 학습이나 실제적 체험학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사회 참여 형태에 따라 효과적으로 참여하는 모든 능력이 포함된다.
◦ 사회적 이슈가 생겼을 때 관련 웹 사이트 전자 게시판에 자신의 의견을 올리고 이를 출력해서 제출하기
◦ 사회 참여 사이버 커뮤니티 등에 가입해서 활동하기
◦ 인터넷 신문 웹 사이트에서 기사에 대해 댓글 올리기
◦ 인터넷 토론 웹 사이트에서 토론에 참여하기
◦ 인터넷 신문에서 관심 있는 사회 문제에 관한 기사를 자신의 블로그에 담기
◦ 우리 지역 지방자치단체 홈 페이지에 의견 올리기
◦ 현장 학습을 하기 전에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학급 홈 페이지 전자 게시판에 의견 올리기
◦ 우리 지역 교통 문제에 관한 민원을 지방자치단체나 경찰청 웹 사이트에 올려보기
출처) 초․중등학교 ICT 교육 운영지침 개정안 및 해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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