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14년 5월 14일 수요일

2014. 5. 14. 부산교육대학교 초등 컴퓨터교재 연구

2014. 5. 14. 초등 컴퓨터교재 연구
 
강사 조용남 (quietman@korea.kr)
 
0. 사회과 ICT 활용교육의 필요성
정보 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시민으로서 갖추어 할 기본적인 ICT에 대한 소양을 길러주어야 한다. (의사소통, 대인관계 등)
ICT 활용은 기존의 수업방법의 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새롭고 다양한 사회과 수업방법을 창안할 수 있게 하였다.

0. 사회과 ICT 활용 유형 예시
반성적 탐구 설계 및 수행
사회 현상을 보다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반성적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탐구는 문제의 확인, 가설의 설정, 가설의 검증, 추론을 통한 결론 도출의 네 단계로 구성되며 이러한 탐구과정을 단계마다 각각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네 단계는 매 단계마다 피드백을 통한 반성을 통해 계속 수정 보완하면서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모둠 과제를 위한 채팅 공간을 만들어 함께 탐구하기
과제에 관한 신문기사를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한 문장으로 써보기
과제 해결을 위해 방문해야 할 기관들의 웹 사이트 리스트를 만들어 보기
과제에 관한 신문기사를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을 만들어 제출하기
가설을 해결하기 위한 자료를 모둠 구성원이 각자 인터넷에서 3가지씩 모아오기
엘리뇨 현상을 설명하는 인터넷 자료를 3가지 이상 모아서 제출하기
핵 방폐장 신청 지역사회의 투표 결과를 인터넷으로 조사해서 비교하기
과제해결을 위한 모둠구성원의 역할과 모둠활동을 체크리스트로 평가하기
과제해결을 위해 관련 전문가에게 전자우편으로 도움받기
 
자료 분석 및 해석
사회과에는 지도, 사료, 통계 등 사회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자료를 다룬다. 이러한 자료들을 필요에 따라 선택하고, 분류하고, 분석하고, 해석해서 문제를 확인하거나 가설을 검증하거나 또는 대안 및 결론을 추론할 수 있는 자료 분석 및 해석 능력을 기른다.
역사적 인물과 사건에 관한 자료를 인터넷에서 찾아 연표 만들기
문화재 자료를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박물관 구성하기
통계청 웹 사이트에서 우리나라 인구의 변화표를 요약해 보고 간단한 표로 만들기
기상청 웹 사이트에서 우리 지역 연중 강수량을 전국 평균과 비교하기
미국을 강타한 허리케인의 경로를 이미지로 출력하여 조사하기
전 세계의 지진대를 인터넷에서 찾아 조사하기
스프레드시트에서 표를 만들고 그래프로 표현하기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사회 현상을 이해하거나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에 대한 사회과학적 지식과 그 문제에 게재되어 있는 가치문제들을 확인하고 이들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어떤 가치가 관련되어 있는지를 찾는 능력, 그 가치들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예측, 이에 따른 가치들의 위계를 세우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의사결정 과정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개인적으로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충분한 의사소통으로 이해하고 다룬 뒤 의사 결정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최근의 사회문제 3가지를 인터넷에서 찾아 각 문제가 가지고 있는 가치갈등을 기술하기
보수”, “진보라 불리우는 진영의 홈 페이지에서 주장된 내용을 비교하기
 
사회 참여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공동체에 참여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이는 현장 학습이나 실제적 체험학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사회 참여 형태에 따라 효과적으로 참여하는 모든 능력이 포함된다.
사회적 이슈가 생겼을 때 관련 웹 사이트 전자 게시판에 자신의 의견을 올리고 이를 출력해서 제출하기
사회 참여 사이버 커뮤니티 등에 가입해서 활동하기
인터넷 신문 웹 사이트에서 기사에 대해 댓글 올리기
인터넷 토론 웹 사이트에서 토론에 참여하기
인터넷 신문에서 관심 있는 사회 문제에 관한 기사를 자신의 블로그에 담기
우리 지역 지방자치단체 홈 페이지에 의견 올리기
현장 학습을 하기 전에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학급 홈 페이지 전자 게시판에 의견 올리기
우리 지역 교통 문제에 관한 민원을 지방자치단체나 경찰청 웹 사이트에 올려보기
 

출처) 중등학교 ICT 교육 운영지침 개정안 및 해설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