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14년 6월 2일 월요일

2014 0602 하남초등학교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스마트교육 수업 사례

1. 수업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기 외국 제언

가. 9 Mistakes In Technology Integration In Education
- http://www.teachthought.com/technology/9-mistakes-in-technology-in-education
0. 학교에 하드웨어를 던져넣고 마법이 일어나기를 기대한다
0. 교육용 콘텐츠를 쉽게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cf) CPND
0. 구축만 해놓고 모니터링도, 평가도 하지 않는다
0. 교사, 관리자 연수를 하지 않는다

나. 15 Mistakes You’re Probably Making With Technology In Learning
- posts by Terry Heick
http://www.teachthought.com/technology/5-mistakes-youre-probably-making-with-technology-in-learning
0. 교사가 테크놀로지를 선택하지 말고 학생들이 선택하게 하자.
  cf) BYOD
0. 교사가 특정 어플/기능을 사용하라고 강요하지 마라. 학생들이 테크놀로지 사용법이나 그 기능을 제어 할 수 없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은 처음부터 수동적으로 학습에 임하게 된다.
0. 교사가 테크놀로지 사용 과정을 과도하게 결정해주면 안된다
0. 테크놀로지가 학생들의 주의를 딴 데로 돌리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라.
0. 테크놀로지가 꼭 필요하지는 않다.
0. 테크놀로지 사용 과정이 너무 복잡하면 안된다.
0. 학생들이 너무 오래동안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0. 교사는 학생들에게 뼈대, 계획, 한계를 정해 주어야 한다. 막연하게 사용하게 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0. 테크놀로지를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을 때의 전환이 매끄럽게 되도록 고민해라
0. 성취기준과 학습 활동의 결과를 염두에 두고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라.
0. 테크놀로지는 수단일 뿐이다. 테크놀로지 사용이 활동의 끝이 되어서는 안된다
  cf) 사랑하니까 통화한다


2. SAMR 이론
- 테크놀로지의 활용과 교육의 변혁(transforming)에 관한 모델
- 테크놀로지의 활용 정도를 4단계로 나눔
- 대체(Substitution), 증가(Augmentation), 수정(Modification), 재정의(Redefinition)


3. 수업사례

Technology is a tool, not a learning outcome


가. 단순 사용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개정안(2005.12.)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해설서(2006. 2.)
http://keris.or.kr/board/pb_downloadNew.jsp?bbs_num=1482&ix=2610

<사회과 ICT 활용 유형 예시>
0. 대안이나 결론 도출 및 평가
- 내가 실천할 수 있는 환경오염 방지 활동 중 10가지를 워드 프로세서로 작성하기
- 한류의 원인을 5가지만 정리해 보고 이를 지속시킬 수 있는 5가지 방안을 워드 프로세서로 작성해서 제출하기

<과학과 ICT 활용 유형 예시>
0. 과학적 탐구 능력 향상
- 탐구 계획서를 워드 프로세서로 작성하기

<국어과 ICT 활용 유형 예시>
0. 언어의 사회적 구성 이해
- 채팅을 통해 모둠 토의로 문학 작품 집단 창작하기
0. 발산적 사고와 창의적 언어사용
- 채팅을 통한 작품 결말 재구성하기

<수학과 ICT 활용 유형 예시>
0. 수학적 의사소통
- 채팅을 이용하여 문제 만들기 및 토론하기
- 채팅을 이용하여 주어진 수학 문제 토론하기
- 채팅을 이용하여 주어진 수학 주제 토론하기

나. 교과서의 학습활동을 쉽게 / 단순하게 / 편하게 / 빠르게

<사회과 ICT 활용 유형 예시>
0. 자료 분석 및 해석
- 스프레드시트에서 표를 만들고 그래프로 표현하기

<과학과 ICT 활용 유형 예시>
0. 과학적 탐구 능력 향상
- MBL 실험 장치를 컴퓨터와 연결하여 데이터 수집하기
- 컴퓨터 모의실험으로 변인통제하며 실험하기
- 스프레드시트에서 측정 데이터를 표로 그리기
- 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그래프로 변환하기
* pingpong 어플
- http://gogopp.com/ko/web
- 설문, 도형, 기호
* MBL
   http://21-edu.blogspot.kr/2013/06/mbl.html
* 데이터 입력 > 표, 그래프 등으로 자료 변환 > 자료 해석
   http://21-edu.blogspot.kr/2013/05/ms-skydrive-xls-google-drive-spreadsheet.html

다. 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재구성

- 테크놀로지를 쓰는 것이 훨씬 더 성취기준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
- 학생들이 콘텐츠를 생산

*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활용하기 프로세스
http://21-edu.blogspot.kr/2014/05/2014-0521.html
* 스카이맵 앱을 활용한 학습 활동
http://21-edu.blogspot.kr/2013/06/learning-activity.html
* lapse it
* 동영상 제작하기
- 키네마스터
- 학생들은 중요한 개념에 관련된 질문을 받고 그 해답을 다큐멘터리 동영상으로 만든다. 팀별로 하위 주제를 만든 후 최종 결과물을 만든다. 정보를 얻기 위해 학습 자원을 찾아야 한다.
- ICT가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지원 / 영상자료를 만들면서 학습 내용과 ICT 기술 습득 / 협업이 필요하며 ICT가 협업이 이루어지도록 촉진하기도 /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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