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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7월 10일 목요일

어플을 활용한 학습활동 설계지표 : 1점, 학습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어플 투입 사례

어플을 활용한 학습활동 설계지표(http://21-edu.blogspot.kr/2014/06/2014-0623-ver-10.html) 중 학습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어플 투입 사례입니다.

0. 6학년 1학기 과학
0. 단원 : 1. 빛
0. 학습 주제 : 거울에 부딪힌 빛은 어떻게 나아가는지 알아보기 (3/8)
0. 학습목표 :
- 빛의 반사를 이해하고 주변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 잠망경을 만들어 빛이 거울에서 반사되어 나아가는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설계자는 glass(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ube3rd.glass) 라는 어플을 가지고 학습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은 glass 어플을 가지고 게임을 합니다. 이 어플로 빛의 반사라는 개념을 익히게 하겠다고 합니다.


  학습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사례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상 실험은 교실이라는 공간적 제한, 차시라는 시간적 제한으로 실험이 용이하지 않을 때 차선책으로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빛의 반사는 교실에서 간단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실험입니다. 빛의 성질은 거울을 가지고 직접 실험을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2. 설계자가 선택한 glass 라는 어플은 본 차시의 학습목표와 관련이 없는 어플입니다. 이 어플은 레이저 빔이 반사판에 반사한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이루어지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잘해서 레벨이 올라간다는 것은 레이저 빔이 반사한다는 것을 더 잘 이해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레벨이 올라간다는 것은 반사판을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회전시키면 주어진 미션을 해결할 수 있는지 아는 능력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아래의 글은 설계자에게 피드백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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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학년 1학기 과학 1단원에서는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빛의 성질을 이해하게 됩니다.
본 차시에서는 빛을 반사하는 활동을 통하여 빛의 반사를 이해하게 됩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이번 차시 학습활동은 다음의 3가지입니다.
- 활동1. 거울을 사용하여 비쳐 보는 경우 찾기
- 활동2. 거울에 빛이 반사되어 가는 방향 관찰하기
- 활동3. 잠망경 만들기

선생님께서는 glass 라는 어플을 사용하여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활동을 재구성하셨습니다.
학습활동을 재구성할 때에는
1)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활동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거나 
2)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보다 효과적일 때 의미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3) 또, 테크놀로지를 사용했는데 학습목표 달성을 저해한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훨씬 낫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빛의 성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빛을 직접 다루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사용하신 glass 라는 어플을 실행해보니 레이저 빔을 반사시켜서 미션을 해결하는 게임이었습니다.
이 게임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레이저 빔이 반사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합니다. 게임을 통해서 길러지는 능력은 반사판을 얼마나 회전시키면 미션을 클리어할 수 있는가입니다.

학생들은 학습 활동을 통해서 학습목표를 달성합니다.
[거울에 빛이 반사되어 가는 방향을 관찰]하는 학습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거울에 빛이 도달했다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성질이 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glass 어플을 이용하여 8개의 단계에 도전하며 성공할 때마다 스크린 샷을 찍어 밴드에 올리는 활동은 선생님께서 실습 때 들으신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수업이 [흥미 위주로 흘러가기 쉽다는 점과 굳이 쓰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와 같은 맥락입니다.
- 이하 생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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