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컴퓨터과학의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 #1
팀 벨 교수는 뉴질랜드에 있는 캔터베리 대학의 컴퓨터과학과 교수입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컴퓨터과학을 컴퓨터없이 놀이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언플러그드 학습 활동을 개발하고 전세계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0. Tim Bell
- University of Canterbury, NZ
- computer science without a computer
0. 의의
-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을 제시
- 경쟁적인 활동과 협력적 문제해결로 학습자들을 몰입시킴으로써 학습자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증가
아래의 그룹에 들어가 보시면 지금도 전세계의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언플러그드 학습 활동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그룹에서 생산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하여 2015년 3월에 언플러그드 학습 활동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0. 2015년 3월 1일 개정판
위의 링크는 영어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전세계의 자원봉사자들이 자국 언어로 번역하여
우리나라에서도 lee kwangchun 님이 한글화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상업적인 권리를 포기하고 공유를 선택해주신 lee kwangchun 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0. 3.1 버전 언플러그드 학습 활동 한글판, lee kwangchun
학습 활동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1부 정보를 나타내는 원재료—데이터
• 점의 개수를 세다—이진수
• 숫자로 색깔 표현하기—이미지 표현
• 다시 말할 수 있어요!—텍스트 압축
• 카드 뒤집기 마술—오류 탐지 및 수정
• 질문 20개—정보 이론
제2부 컴퓨터를 동작시키기—알고리즘
• 전함 (battleship)—검색 알고리즘
• 가장 가벼운 것과 가장 무것운 것—정렬 알고리즘
• 시간내 일을 마치기—정렬 네트워크(Sorting Network)
• 진흙도시 프로젝트—최소생성나무(Minimal Spanning Trees)
• 오렌지 게임—네트워크 라우팅(Routing)과 교착상태(Deadlock)
• 돌명판(Tablets of Stone) — 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제3부 컴퓨터에 무엇을 수행할지 지시하기—절차의 표현
• 보물 찾기—유한상태 오토마타
• 진군 명령—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s)
제4부 정말 어려운 문제 — 난해성(Intractability)
• 가난한 지도 제작자 — 그래프 색칠하기
• 관광 마을 — 지배 집합 (Dominating Sets)
• 얼음길 — 스타이너 트리(Steiner trees)
제5부 비밀 공유와 범죄와 전쟁 —암호화(Cryptography)
• 비밀공유 — 정보 은닉 프로토콜
• 페루 동전 던지기 — 암호화 프로토콜
• 키드 크립토(Kid Krypto) — 공개키 암호화
제6부 사람 냄새나는 컴퓨터—컴퓨터와 상호 작용
• 쵸코릿 공장 — 휴먼 인터페이스 설계
• 컴퓨터와 대화 — 튜링 테스트
http://csunplugged.org 에서는 pdf 또는 doc 문서 뿐만 아니라 활동 동영상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우리 말로 더빙이 된 활동 동영상입니다.
0. Binary
0. Sorting Networks
- 정렬망을 이용하여 숫자 정렬하기
- 컴퓨터가 사용하는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
0. Parity
- 카드 뒤집기 마술의 원리 알아보기
- 패리티 비트 : 데이터의 오류 검출을 위해 만들어진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
- 나중에 추가한 카드가 패리티 비트의 역할을 함
0. The Orange Game
- 컴퓨터가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흉내내어 보기
- 컴퓨터가 네트워크에서 정확한 곳에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전달하는 잘 설계된 규칙이 필요함을 이해
Treasure Hunt
0. 보물섬 지도 만들기
- 보물섬으로 가는 길을 찾아 보물섬 지도를 완성하기
- 지도에는 배의 항로가 나타나있지 않기 때문에 섬들 간의 항로를 스스로 찾아내어야 함
- 각자 섬들 간을 연결하면서 지도를 만듦
- 활동이 끝나면 서로 만든 지도를 비교하여 가장 짧은 경로를 찾아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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