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에서 제공한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을 실시하는 기간 중 수업목적(고등학교 이하) 저작물 이용 FAQ'(2020. 4. 10.)에 따르면 e학습터에서 EBS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다. 다만, e학습터 등 온라인 클라스 외 원격교육 플랫폼에서는 20%(최대 15분 이내)을 허용하고 있어 활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탑재한 수업 자료에는 ①접근제한 조치 및 복제방지 조치(수업주체인 교사·학생만 로그인 활용) ② 저작권 관련 경고문구 표시 ③ 출처 표시가 되어야 한다.
또,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온라인 개학에 맞춰 선생님과 학생이 따라야 할 ‘원격수업 대비 지켜야 할 10가지 실천수칙(2020.4.8.)’을 공개했다.
정부는 원활한 원격수업을 위해 선생님과 학생이 △원격수업은 이동전화보다는 가급적 유선 인터넷과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듣기 △e-학습터와 EBS 온라인 클래스 등 학습사이트에 대한 로그인을 미리 하기(일시적인 접속 폭주로 인한 장애발생 방지) △학교 여건에 따라 수업 시작 시간을 다양하게 운영하기 △교육자료는 SD급 해상도(480p, 720×480) 이하로 제작하기 △교육자료는 가급적 수업 전날 유선 인터넷 또는 와이파이를 이용해 업로드·다운로드하기 등의 수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따라서 EBS에서 다운로드받은 동영상 콘텐츠를 e학습터에 탑재하려면
전체 동영상의 20%(최대 15분 이내) 내외에서 필요한 구간을 선택하여 해상도를 480p 이하로 변환하여 잘라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학교에서 별도로 구입해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없다면
https://online-video-cutter.com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여 웹 브라우저 화면에서 동영상 파일을 바로 자르고 해상도를 변경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잘라내기 가능한 동영상의 크기가 최대 500MB 까지라는 것입니다.
500MB 이상의 파일은 컴퓨터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편집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파일 선택’ 클릭 >
|
저장할 구간 선택 : 시작, 끝 |
480p 이하의 해상도 선택 후 ‘저장’ 클릭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