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503 망미초등학교 메타버스 활용 수업 사례
*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준거
* ITL 21C Learning Design Rubrics ; The use of ICT for learning
- 1단계 : 학생들이 ICT를 이용할 기회가 있는가?
- 2단계 : ICT가 학생들의 지식 구성을 지원하는가?
- 3단계 : 지식 구성에 ICT가 필수인가? (지식 구성에 ICT가 없으면 안되는가?)
- 4단계. 학생들이 ICT 결과물의 설계자인가?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ICT 결과물을 만들었는가?)
* SAMR Model (by Ruben Puentedura)
* 테크놀로지의 활용과 교육의 변혁(transforming)에 관한 모델
- 테크놀로지의 활용 정도를 4단계로 나눔
- 대체(Substitution), 증가(Augmentation), 수정(Modification), 재정의(Redefinition)
1. Substitution 대체 : 기술이 기능 향상 없이 대체 툴로서 사용
2. Augmentation 보강 : 기술로 대체 툴의 기능적 향상을 유도
3. Modification 변형 : 기술로 의미 있는 재구성을 가능하게 함
4. Redefinition 재정의 : 기술을 통해 그전에는 상상할 수 없던 형태의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함
* 평가관점 (루벤 박사의 SAMR 이론을 참고하세요)
- 0점 : 테크놀로지를 썼더니 성취기준 달성이 더 불편해졌다/어려워졌다/번거로워졌다(안쓰는 것이 오히려 나았다)
- 1점 : 테크놀로지를 쓰지 않아도 전혀 불편이 없는데 썼다
- 2점 : 콘텐츠 전달 또는 페다고지 투입에 테크놀로지를 투입하는 것이 잇점이 있다
- 3점 : 콘텐츠 전달과 페다고지 투입에 테크놀로지를 투입하는 것이 잇점이 있다
- 4점 : 학습활동을 재구성하여 하여 테크놀로지를 투입했다 (단, 재구성한 학습활동이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학습활동보다 더 효과적이어야 함)
* 테크놀로지 투입 여부 결정하기
※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활동 예시들은 ICT 사용을 고려하지 않고 집필되었음. ICT를 사용한 학습 활동으로 바꾸겠다는 것은 곧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임.
* SAMR 이론에 따른 질문하기
차라리 안쓰는 것이 나은가? / 별반 차이가 없는가?
시간이 단축 / 정확한 결과 / 학습 활동(실험, MBL)이 간단해 지는가?
테크놀로지를 쓰지 않으면 학습 활동 자체가 불가능한가? → 어떤 가치 때문에 재구성했나?
단계 | 정의 | 예시 | 기능적 변화 |
S | Computer technology is used to perform the same task as was done before the use of computers. | Students print out worksheet, finish it, pass it in. | 교사가 중심이 되는 경향 |
A | Computer Technology offers an effective tool to perform common tasks. | Students take a quiz using a Google Form in stead of using pencil and paper | 기능적인 잇점이 있음 - 이해 수준에 관해 즉각적인 상호 피드백 가능 -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변화 시작 - 즉각적인 피드백이 주는 학습 촉진 효과 |
M | Common classroom tasks are being accomplished through the use of computer technology | 학생들이 숙제로 에세이 작성, 배경음악 깔아서 오디오 녹음 / 가족 또는 대학 입학 상담에 활용 | 똑같이 쓰기 방법을 지도해도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결과물은 다름 |
R | Computer technology allows for new tasks that were previously inconceivable. | 학생들은 중요한 개념에 관련된 질문을 받고 그 해답을 다큐멘터리 동영상으로 만든다. 팀별로 하위 주제를 만든 후 최종 결과물을 만든다. 정보를 얻기 위해 학습 자원을 찾아야 한다. | ICT가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지원 / 영상자료를 만들면서 학습 내용과 ICT 기술 습득 / 협업이 필요하며 ICT가 협업이 이루어지도록 촉진하기도 /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토론 |
* 메타버스 콘텐츠 주소 입장 패스워드
B조 https://spotvirtual.com/invite/d-a1c563ee4a8b7182-uo8qKNdDdl
C조 https://zep.us/play/8jO7Ow 숫자만 0419
E조 https://docs.google.com/document/d/1XH6NPxt4TU3-NbnVMnxEhDcrwmqr9kEXvHnzbBBUY24/edit?usp=sharing
F조 https://spotvirtual.com/invite/gogyohakjeomje-choeso-seongchwisujun-bojang-jido-30e676851bf4c009-7bNja9UOEa (New 접속)
문제 풀이 후 제공되는 암호는 모두 1234로 통일해두었습니다. 2023
H조 https://zep.us/play/yk5m9A 6747217
J조 https://zep.us/play/yBRkG0 789
K조 https://edu.cospaces.io/DXB-UBE 에지 브라우저 접속 권장
M조 https://spotvirtual.com/@bife-school/@hwangyeong2-zcq/@waiting-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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