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12년 12월 26일 수요일

2012 1226 스마트교육 컨설팅 장산중학교 수학, 영어


<화면 미러링하기>

모비즌 서비스 이용
http://mobizen.com/
PC에 설치
http://download.mobizen.com/upload/mobizen.zip
스마트 폰에 설치(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support.mvagent


<스마트교육 자료 모음>
21-edu.blogspot.kr

허두랑 선생님의 지극히 현실적인 스마트 교육 싸이트 주소

http://felix82.blog.me

2012 교과부 한솔중학교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방법 워크숍 자료집

https://docs.google.com/file/d/0B0EQ9JAarSN3V0ZpTDZ4NnlDVHM/edit#

[페이스북 그룹] 선생님과 함께하는 스마트 교육

http://www.facebook.com/groups/smartlearningkorea 

[페이스북 그룹] KERIS와 함께하는 스마트교육 페북포럼

http://www.facebook.com/groups/smarteducationforum


<The history of technology in education>

- 교육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 동영상보기


<스마트 교육 1년을 돌아보며>

0. 처음에는 학습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어플이나 web 2.0 서비스를 찾아서 투입

0. 학습목표 달성에 꼭 필요하지 않는 상황에도 어플, web 2.0 서비스를 과다하게 투입 사례

- '활용을 위한 교육'
0. 스마트교육의 본질에 대한 고민 -> 교육의 본질에 대한 고민
0. 무분별한 투입에 대한 반성으로 자신의 수업을 잘 설계해야 한다는 필요 대두
- only offline, blended, re-design, 
- 어떤 수업 모형을 적용할 것인지

0. 21세기 핵심역량을 길러주는데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교수.학습 방법

- project based learning, problem based learning, action learning, challenge based learning 등
0. 교과별로 개발되어 있는 교수.학습모형
- 교과의 본질을 잘 반영
0. 선택한 모형의 단계마다 투입했을 때 가장 효과적인  어플이나 web 2.0 서비스를 찾아서 투입?
- 단계마다 단순히 어플이나 web 2.0 서비스를 활용하여 단위 시간 학습목표 달성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촛점을 맞추기 X
- 수업 시간에 21세기 학습자 핵심역량인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문제해결력을 함께 길러줄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설계해야
0. 
어플을 활용한 수업도 의미가 없지는 않음

0. 앞으로의 방향성 : 스마트러닝이 아닌 스마트교육이 지향하는 수업 설계로 다가가야 함


<수학>
0. 타블렛으로 학교에서 1:1 수학 교육을 실현하다
PPT 보기 : 클릭하기
pdf 보기 : 클릭하기
논문 요약 : 클릭하기
0. 시각적 기술을 활용한 수학교육
PPT 보기 : 클릭하기
pdf 보기 : 클릭하기

0. EBS on-air : 어플 설치하기 클릭
- 수학사

<영어>
가. 역할극

1) 도구 : 갤럭시탭 6대(무선 네트워크 및 nScreen 지원시 보다 효과적)
2) 수업 절차 : 역할극 CD 시청 및 기본 문장 연습 → 감독 겸 촬영기사 선정 → 역할극 연습 및 촬영 → 동료 평가 → 대표작품 전체 시청 및 유튜브 등에 업로드
3) 효과
① 각 모둠별 영어를 제일 잘 하는 학생을 감독 및 촬영기사 역할을 맡김으로써 나머지 학생들이 보다 많은 발화의 기회를 얻게 됨
② 제일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계속 촬영을 함으로써 저절로 자연스런 발화 연습이 됨
③ 학생들이 다른 모둠이 촬영한 것을 돌아다니면서 자유롭게 감상함으로써 효과적인 동료 평가가 가능

나. 어휘 및 문장학습
1) 도구 : 갤럭시탭 다다익선(무선 네트워크 및 nScreen 지원시 보다 효과적), “플래시카드잉” 어플리캐이션 설치

-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접속하기 : http://westudy.busanedu.net

2) 수업 절차 : 각 모둠별로 어휘 및 문장에 해당하는 그림을 인터넷에서 선택하거나 직접 촬영하여 그림으로 선정 → 음성 녹음 → 플래시카드 학습 또는 게임 진행
3) 효과
① 기존 플래시카드 수업 방식에서는 학생들에게 영어 단어와 뜻을 보여주고 하나의 그림만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자료를 제공할 수 없어 현장감 및 그림과 학생들과의 밀착성이 떨어졌으나 “플래시카드잉”이라는 어플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하나의 영어 단어의 다양한 그림들을 접할 수 있음
②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플래시카드 자료를 만들도록 함으로써 흥미로운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며 다른 학생들이 만든 플래시카드 그림을 보면서 단어의 뜻을 추측해봄으로써 학생들의 추리력과 상상력 신장 가능
③ 자신이 만든 플래시카드 자료를 다른 사람들과 서로 공유 가능
④ 단어뿐만 아니라 문장도 플래시카드 제작 가능
⑤ 단어의 소리를 직접 녹음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발음 연습 가능
⑥ 스피드퀴즈가 가능하여 박진감 넘치고 흥미진진한 수업 진행 가능

<자료 구하기>
0. 교보도서관 어플
http://21-edu.blogspot.kr/2012/12/e-book_7.html 
 - 실습 : 안산시중앙도서관 
http://lib.iansan.net/main.asp 
http://ebook.iansan.net


 0. 에피루스 어플 (xdf 로 검색)
http://21-edu.blogspot.kr/2012/12/e-book.html 
 - 실습 :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 
http://www.gclib.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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