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13년 11월 27일 수요일

2013 2학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4년 과제 안내 : 교육과정 기반의 정보통신윤리 교과별 수업 지도안 작성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4년 선생님!
임용고사 친다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
아래와 같이 시험 대체 레포트를 공지합니다.
원하시는 바대로 잘 이루어지기를 기원드립니다! ^^


0. 과제 : 교육과정 기반의 정보통신윤리 교과별 수업 지도안 작성
 
1. 과목 : 국어, 사회, 바른생활, 도덕 등 전 교과 가능
- 즐거운 컴퓨터는 창의적 체험활동이므로 안됨
- 사회, 과학, 영어교과 선정 시 가산점 부여
 
2. 순기능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수업 지도안 작성할 것
- 배려공감 기반의 상호작용, 소통 등 21C 학습자 역량 촉진
- 올바른 정보 윤리(개인정보, 저작권 보호, 네티켓 등 네티즌 의식) 촉진
- 뉴미디어(스마트패드 등) 활용 환경에서 올바른 매체 활용 및 미디어 리터러시[정보 접근(access), 평가(evaluate), 생성(create), 정보 활용(using) ] 촉진 등
 
3. 분량
- 1차시 수업 분량(블록타임 적용 시 가산점 부여)
- 다양한 교수 전략·팁 포함시 가산점 부여
- ·오프라인 연계 시 가산점 부여
 
4. 지도안 양식은 자유

5. 과제 제출마감 : 2013. 12. 11.

6. 제출 후 메일 수신 확인 메일을 발송하겠습니다. 수신 확인 메일이 오지 않으면 전화 또는 문자로 문의 바랍니다.

7. 개발된 샘플 자료
- http://keris.or.kr/board/pb_downloadNew.jsp?bbs_num=17711&ix=21425
의 57쪽에서 7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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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0. 필요성
-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교수·학습활동은 물론, 일상생활에서의 활용도 증가함에 따라 직접적으로 정보통신기술 활용 역기능 예방과 더불어 이의 장점을 고려한 순기능을 촉진 필요
- 특히, 학생의 윤리 관련 역량*21C학습자 역량의 하나로서, 평소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함양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한 기반 마련이 필요함
* 공감, 배려(care mind), 공감적 소통(communication), 관계(relationship),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참여(participation), 협업(collaboration) 마인드 등
0. 목적
- 교육본질(교육과정, 수업)에 기반한 정보통신윤리교육 및 인성교육 중심의 교육 확산 기반 마련
- 현장 밀착형 우수교육사례 발굴과 공유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정보통신윤리교육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사점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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