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14년 3월 26일 수요일

2014 부산교육대학교 3학년 컴퓨터교재연구 1주 강의

0. 교재
- New Trendy ICT의 교육적 활용 방안 사례 자료집(http://keris.or.kr 연구자료 733번)
0. 수업관련 블로그
1. ICT의 정의
  ICT는 전자 및 기타 자동화된 수단을 활용하여 정보에 접근, 검색, 저장, 조작, 조정, 생성, 제시, 교환하는 툴 및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이는 개인용 컴퓨터,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전화, 팩스, 모뎀, CD와 DVD 기기, 디지털화된 비디오, 라디오 및 TV 프로그램,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및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등 모든 형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기술을 포함한다(UNESCO 방콕, 2003, p.75, Anderson, p.5)
2.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Using Technology” and “Technology Integration”?
3. Ruben R. Puentedura 박사의 SAMR 모델
- 테크놀로지의 활용과 교육의 변혁(transforming)에 관한 모델, 테크놀로지의 활용 정도를 대체(Substitution), 증가(Augmentation), 수정(Modification), 재정의(Redefinition)의 4단계로 나눔

댓글 없음:

댓글 쓰기